행정

민선8기 도정목표를 견인 할 ‘2023년 충청북도 감사운영 계획’수립·시행

ㅣ민선 8기 도정 도정목표 달성 및 외부 수요에 부응하는 열린 감사

ㅣ공공기관 방만운영 방지 및 책임경영 확립, 보조금 분야 컨설팅감사 강화 등

충청북도는 민선 8기 도정목표를 견인하고 공공기관 방만운영 방지와 책임경영 확립은 물론 보조금 분야 컨설팅 감사를 강화한‘2023년 충청북도 감사운영계획’을 수립·시행한다.

2023년 감사대상 기관은 총 27개 기관으로 충주, 단양, 보은 등 3개 시․군과 11개 도 본청·소속기관 및 충북문화재단 등 5개 출자출연기관에 대한 종합감사를 추진하고 안전기술·태양광, 보조금 분야에 대하여 8개 시군에 대한 특정감사를 추진한다.

감사 중점은 적극행정 지원을 위한 사전컨설팅 감사를 강화하고 문제해결형 심층 감사 추진과 도민 감사관의 감사 참여를 확대하는 등 열린 감사를 추진한다.

또한, 글로벌 경기침체에 따른 기업 및 소상공인 대상 사전 컨설팅감사를 지속 추진하고, 특히 보조금 분야에 대한 사전컨설팅 감사를 신설해 건전하고 투명한 지방보조금 운영을 지원할 계획이다.

특정감사 부분에서는 도민생활과 직결된 공공시설물 안전기술 분야에 대한 현장 감사를 추진해 안전한 건설 환경을 조성하고 여성, 가족, 아동 등 사회복지 보조금 취약분야에 대해 감사를 추진한다.

또한, 11개 시군에 대한 태양광 발전시설 인·허가 분야에 대하여 최근 지적된 문제점 등에 대한 특정감사를 추진해 면밀히 살펴볼 계획이다.

이 밖에도 비위예방 및 조직문화 개선을 위한 도 본청 및 소속기관 등에 대한 갑질 실태점검 설문조사를 실시해 전 공직자의 경각심을 제고하고 건전한 조직문화 정착을 유도할 방침이다.

충북도 관계자는 “올해는 민선 8기 주요사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중요한 시기로 문제해결형 열린 감사를 실시해 공무원들이 감사 걱정 없이 일하는 환경을 조성하면서, 성비위, 음주운전 등 중대비위에 대해서는 예외 없이 엄중문책 하는 등 공직기강 확립에도 철저를 기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