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

김꽃임 도의원“충북 지역 균형발전” 도정질문

충청북도의회 산업경제위원회 김꽃임의원은 15일 제403회 정례회 본회의에서 김영환도지사에게 충북 지역 균형발전 관련 대집행기관 질문을 하였다.

김의원은 2010년 민선 5기부터 2022년 민선 7기까지 12년동안 충북 시군별 투자 협약 실적에 대한 자료를 제시하며 “총 108조 가운데 청주·충주·진천·음성 4개 시군에만 약 90조, 전체의 83%가 집중되어 있다. 제천을 포함한 그 외 지역은 10년 넘게 기업 유치에 소외되어 지방소멸 위기에 처해 있다”면서 충북 도내 지역 간 불균형이 심각함을 지적했다.

이어 “다른 광역단체 경우 저발전 지역을 위한 기업 유치 지원 특별정책을 이미 시행하고 있다”며 “투자유치가 미비한 시군을 위해 지원 조건완화, 도비 보조금확대등  특별정책을 수립·추진해 달라”고 제안했다.

답변에 나선 김영환지사는 “정책의 우선순위가 첫째 출생률 증가, 둘째 충북 지역 균형발전”이라며 “인구감소지역이 발전하지 못하면 충북의 지속 가능한 성장은 없기 때문에 이지역 기업유치시 강한 인센티브·분양가 인하·공업용수 우선공급·대규모 투자 도비 10%상향등 특별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김의원은 충북 시군별 도시가스 공급현황표를 통해

시군별 보급율 격차도 매우 심각하며, 2018년 이후부터 중단된 도시가스 공급시설 도비 보조금과 제천에서 추진중인 청년희망센터 설립후 관련부서의 도의 운영비 지원이 어렵다는 검토 결과에 대한 문제를 지적함과 동시에 충북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근본적인 해결방안에 대해서도 질문을 하였다.

김영환지사는 근본적인 해결방안에 대해 현재 도로·철도의 문제점을 지도로 보여주며 SOC사업등 강력한 해결 의지를 표명하였고, 도시가스·제천청년희망센터 도비 지원을 약속하며, 답변도중 시군간 발전 격차의 안타까움을 얘기하며 눈시울을 붉혔다.

김의원은 “민선8기에서는 충북 지역 균형발전을 기대하며,기울어진 운동장이라는 논란 해소를 위해 더 강력한 지원을 요구한다”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