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단양교육지원청(교육장 서주선)은 5월 17일 대회의실에서 단양 관내 초등 컨설팅 지원단 및 초등 교원을 대상으로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 및 주요 개정사항에 대한 연수를 실시했다. 학교생활기록부는 학생의 학교생활 태도 및 변화를 담아내는 학생 종합 성장 보고서이며 교사가 학생의 성장과 학습 과정을 상시 관찰·평가한 누가기록 중심의 종합기록이다. 또한, 학생의 학업 성취도 및 인성 등을 종합적으로 관찰·평가하여 학생 지도나 상급학교 학생 선발에 활용할 수 있는 법정 장부이다. 코로나19 방역 수칙을 준수하며, 진행된 이번 연수는 학교생활기록부 관리의 공정성 및 신뢰도를 확보하고, 무엇보다 단위학교의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 역량을 높여 업무부담을 덜어주고자 마련했다. 연수 내용으로는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및 관리지침에 일부개정된 내용과 작성 오류 및 정정사항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항목을 중심으로 구성했다. 단양교육지원청에서는 이번 연수 후 단위학교 자체 연수를 지원하고, 후속적으로 항목별 작성 사례 중심의 찾아가는 방문형 컨설팅을 진행해 학교생활기록부의 기재와 관리의 공정성을 높이고 소통을 강화할 예정이다. 단양교육지원청 관계자는 “학교 정규 교육과정 내 활동만 기록하여 교사의 기재 부담을 덜어 주고, 교육과정 기반의 학생중심 수업을 실천하고 평가를 통해 학생 성장 중심 기록의 일체화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jcttbgeditor 2022.05.17 추천 0
ㅣ배구 코트에서 나의 꿈을 그리다 충청북도제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정진)은 초·중학교 배구부 학생 선수들의 미래에 대한 꿈을 응원하기 위해 ‘2022. 스포츠 진로캠프(스포츠 스타와의 만남)’를 5월 16일 제천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 4개 학교 배구부를 대상으로 개최했다. 강사로 나온 임동혁(인천 대한항공 소속) 선수는 제천중·제천산업고를 졸업했으며, 지역의 후배 선수들과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대화하며 만남의 시간을 가졌다. 임동혁 선수는 ‘배구 코트에서 나의 꿈을 그리다’라는 부제를 단 학생들과의 만남에서 배구 선수로서 자신의 꿈과 고민에 대해 이야기하며, 후배들에게 하루하루를 소중히 여기고 나태해지는 나를 일깨울 때 자신의 꿈을 향해 한 발짝 더 다가갈 수 있음을 강조했다. 제천중 이준호 선수는 “평소 롤모델로서 임동혁 선수를 존경해 왔으며 선배님을 따라 배구 코트에서 더 나은 내일을 위해 성실히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임동혁 선수는 의림초를 포함한 4개 학교 주장 선수들에게 기념품으로 사인이 담긴 배구공을 전달하며 훌륭한 배구인으로 성장하기를 응원했다. 제천교육지원청 교육장(정진)은 “후배 선수들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시간을 내 준 임동혁 선수에게 감사하며, 학생 선수들이 이번 임동혁 선수와 만남을 통해 자신의 꿈을 향한 힘찬 발걸음을 내딛기를 희망한다”며 배구부 학생들을 격려했다.
jcttbgeditor 2022.05.17 추천 0
jcttbgeditor 2022.05.17 추천 0
ㅣ나를 찾고 우리로 성장하는 아웃도어 교육활동 단양중학교(교장 김명수)는 지난 5월 11일부터 5월 13일까지 나를 찾고 우리로 성장하는 아웃도어 교육활동을 운영했다. 이 교육 활동은 충청북도학생수련원과 단양중학교가 함께 대자연에서 아웃도어 역량을 가지고 탐험함으로써 학생 개인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역량 발달과 전인적 성장의 기회 제공을 목적으로 기획하여 운영하였으며 다양한 아웃도어교육활동을 통해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위하여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이 교육활동은 충북형 성장 아웃도어 교육활동 기본과정으로 텐트치기, 캠핑 장비 점검 및 정리, 등산배낭 꾸리기, 워킹스틱 사용법, 아웃도어 LNT교육 등의 ‘아웃도어 기본교육’을 통해 아웃도어 활동의 기초 지식과 역량을 습득할 수 있었으며, ‘트레킹 및 등반’, ‘수상 활동’, ‘활옥동굴 탐험’ 등을 팀별 미션 수행 활동으로 실시하여 심신을 단련하고 협동심을 배양하여 학교 적응력을 키울 수 있는 기회가 됐다. 특히 종댕이길 트레킹과 심항산 전망대 등반 활동, 조정(Rowing) 경기 체험, 활옥동굴(Jade Cave) 내 카약체험 및 모둠별 미션 수행 활동, 텐트 설치 및 야외 취침 활동은 그동안 코로나로 인해 체험학습의 기회가 없었던 학생들에게 친구들과 협동심을 발휘하여 미션을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 성취감을 느끼고 자연의 품에서 마음껏 웃으며 뜻깊은 추억을 쌓을 수 있는 힐링의 시간이 되었다. 이 성장 아웃도어 교육활동에 참여한 학생(1학년 신예아라)은 “친구들과 함께하는 다양한 아웃도어 체험 체험 활동을 통해 서로를 협력하고 공감하며 심신을 단련하는 행복한 시간이었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jcttbgeditor 2022.05.16 추천 0
jcttbgeditor 2022.05.16 추천 0
제천산업고등학교(교장 지형근)는 5.12.(목)~5.13.(금) 2일간 기계과 2, 3학년 도제반 학생(34명)을 대상으로 [2022년 제천산업고등학교 도제반 P-TECH 대학탐방 연수]를 실시하였다. 한국폴리텍대학 원주캠퍼스와 청주캠퍼스를 방문하여 학습근로자로 기업경력과 전문학사를 동시에 취득할 수 있는 제도 및 현재의 취업 방향과 미래 진로 설계를 생각해보는 계기를 마련했다. 한국폴리텍Ⅲ대학 원주캠퍼스에서 P-TECH 연계 의료공학과에 대해 소개되었다. 학과 탐방 중 러닝팩토리실에서 교직원과 학생들이 프로그래밍, 로봇 관련 다양한 체험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하고 있어 직접 체험을 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한국폴리텍Ⅲ대학 원주캠퍼스와 연계된 산학협력 기업 중 ‘네오바이오텍’에서 직접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마련하여 학생들이 P-TECH을 진학 후 실질적으로 얻을 수 있는 취업 방향, 실무교육, 급여 등에 대해 설명을 듣는 시간이 마련됐다. 한국폴리텍Ⅳ대학 청주캠퍼스에서 P-TECH 연계 컴퓨터응용기계과와 반도체시스템과에 대해서 소개되었다. 컴퓨터응용기계과에선 기계융합시스템, 기계장치조립_L3 자격증(산업기사)을 취득할 수 있으며 반도체시스템과에선 ICT융합전자, 전자기기하드웨어개발_L3 자격증(산업기사)를 취득할 수 있다. 고숙련 일학습병행(P-TECH)은 기업과 대학을 오가며 현장실무능력을 기를 수 있고, 교육 비용은 정부가 전액 지원하고 있어 제천산업고등학교 도제반 학생들의 취업 진로 설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jcttbgeditor 2022.05.16 추천 0
대제중학교(교장 원동욱)는 지난 5월 13일(금) 전교생을 대상으로, ‘직업전문인과 함께하는 ‘Dream·Job·Key() 찾기’ 2022. 진로청소년의 날을 개최하였다. 진로 탐색 시기인 중학교 시절에 학생의 진로 목표 설정에 도움을 주고, 학생의 이상적인 ‘미래상(未來像)’과 진로 목표를 정해보고 이를 위한 노력 및 실천하기 위한 기틀을 마련해 주는 행사를 열었다. 이날 행사로는 진로진학상담부에서 자신의 현재의 상태를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한 ‘진로심리검사(1학년 강점발견검사, 2학년 진로탐색검사, 3학년 진로발달검사)’, 다양한 전문 직업 탐색을 위한 각 해당 직업 18개 분야의 ‘직업인 초청 진로 특강’, 현재 생활을 되돌아보면서 미래의 꿈을 실천하겠다는 다짐의 ‘자기소개서 쓰기’와 ‘나의 꿈 발표’ 및 ‘진로 관련 그리기’, 학생안전자치부에서 건전한 인간관계 형성과 양성평등에 관한 청소년의 공감대 형성을 위한 ‘양성평등 사행시&표어 작성’ 등이 진행됐다. 특히, ‘직업인 초청 진로 특강’은 다양한 직업에 대한 경험을 위해 졸업생, 학부모, 제천교육지원청, 지역 인사로 구성된 전문 직업인을 명예 교사로 초청해, 해당 직업의 특색 있는 주제를 가지고 진로 교육 특강을 실시했다. ‘응급구조사, 동물사육사, 수어통역사, 입학사정관, 장학사, 프로그램개발자, 교수(산업디자인 분야), 인테리어디자이너, 사회복지사(작업치료사), 철도차량공학기술자, 야구심판, 소방관, 공인노무사, 요리사(셰프), 연극배우, 세무사, 동물보건사, 경찰관’ 등의 18개 전문 직업인으로 구성된 강좌를 개설했는데, 저마다 60분이라는 시간을 통해 직업에 대한 생생한 현장의 이야기를 듣고 관련 분야의 간단한 체험을 통해 몸소 익히면서 궁금한 점을 질의 응답하는 형식으로, 학생들에게 진로 탐색의 기회와 자신의 미래를 계획한다는 의미로 초빙 명예 교사님들의 자발적인 교육 재능기부 형태로 진행됐으며, 직업에 대한...
jcttbgeditor 2022.05.16 추천 0
jcttbgeditor 2022.05.13 추천 0
대제중학교(교장 원동욱)는 학급 ‘꿈밭 가꾸기’ 사제동행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2학년 3반 학생들은 담임 교사와 함께 교내 텃밭에서 처음으로 직접 꽃을 심어보며 값진 경험을 할 수 있었다. 이 사제동행 프로그램은 학급 학생과 담임 교사가 함께 꽃을 심고 화단을 가꾸는 활동을 하면서 대화와 협동을 통해 사제 간의 관계를 다지기 위해 기획되었다. 교사와 학생이 ‘꽃’이라는 소재와 관련하여 가랜드 문구를 완성하여 걸고, 식물 팻말에 각자의 ‘꿈’을 적어 꽃과 함께 심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러한 활동을 통하여 혼자보다는 함께 힘을 모아야 한다는 배려와 협동의 자세를 배울 수 있었고, 가랜드 문구 제작을 위해 ‘꽃’과 관련한 시를 조사하고 공유하며 정서적 안정을 느낄 수 있었다. 또한 씨앗을 심듯이 꿈을 적은 팻말을 심으며 진로에 대해 다시 한번 고민하고 다짐해보는 계기가 되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2학년 한현)은 “담임 선생님과 꽃을 심으며 평소에 가지고 있던 고민을 나눌 수 있어 의미 있는 시간이었으며, 등·하교 때마다 반 친구들과 직접 가꾼 화단을 보며 뿌듯한 감정을 느낀다. 이런 추억을 만들어주셔서 감사하다.”라고 말했다. 원동욱 교장은 “이번 사제동행 프로그램을 계기로 우리 아이들이 담임 교사와의 깊은 대화를 통해 사제 간의 정을 더욱 돈독히 쌓고, 잊지 못할 추억으로 남았기를 희망한다”라고 말했다.
jcttbgeditor 2022.05.10 추천 0
ㅣ자아 성장 프로그램 '나랑 너랑 우리 함께' 제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정진) 생활교육팀 위(Wee)센터는 관내 초·중학생들을 대상으로 5월 9일(월)부터 6월 30(목)까지 “학교로 찾아가는 집단상담 프로그램 (부제: 나랑 너랑 우리 함께!!)”을 운영한다. ‘청소년기 자아성장’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집단상담은, 건강한 자아 정체감과 자아 존중감 형성을 위한 다양한 활동들을 포함하고 있다. 특히, 자신과 친구의 성격, 강점, 감정에 대해 알아보고 상호 간의 공통점과 차이점들을 비교해 보는 과정을 통해 자기조망 능력과 타인수용 능력을 향상시켜, 학생들이 행복하고 원만한 학교생활을 도울 수 있는 프로그램들로 구성되어있다. 아울러 9일(월) 찾아가는 집단상담 프로그램과 관련하여 전문상담(교)사를 대상으로 연수를 실시했다. 학교 현장에서도 자체적으로 동일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함이다. 연수에 참여한 전문상담교사는 ‘위(Wee)센터에서 우수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배포해 주어서 차후 학교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밝혔다. 제천교육지원청 위(Wee)센터는 매 학기 관내 초등학교 및 중학교의 학급 단위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학생들의 정서적 안정과 학교 적응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집단상담을 운영할 예정이다.
jcttbgeditor 2022.05.10 추천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