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모두를 위한 교육 천국, 에듀토피아 단양’의 실현을 위해선 무엇보다 학생의 정서발달과 안전하고 평화로운 교육환경이 기본바탕이 되어야 한다. 이러한 에듀토피아 구축의 일환으로 단양교육지원청(교육장 김진수) 위(Wee)센터에서는 12월 6일 학생과 자녀의 지도로 소진된 교사와 학부모의 마음을 돌보고자 ‘마음 성장 힐링 강좌(가죽공예)’를 실시하였다. 이번 ‘마음 성장 힐링 강좌(가죽공예)’는 교사와 학부모의 심리 정서 회복과 교육 및 양육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취지로 마련되었다. 이에 따라 교사와 학부모의 마음건강 증진을 통해 행복한 학교와 가정을 조성하는 데 보탬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연수는 가죽을 활용하여 나만을 위한 멋진 소품(클러치)을 만드는 활동을 주요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연수에 참석한 학부모들은 자녀 교육의 어려움에 대해 서로 공감받고, 함께 참석한 교사들과 소통할 기회를 가졌다. 연수에 참여한 교사와 학부모들은 “특별하고 즐거운 체험 중심의 연수라서 흥미 있었고 다른 학부모들과 자녀 교육에 대해서 많은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라고 말했다. 김진수 교육장은 “앞으로도 교육지원청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통해 교사와 학부모의 소통을 활발히 하고 함께 배우고 실천하는 학습공동체의 내실화 및 확산을 위해 아낌없는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jcttbgeditor 2022.12.07 추천 0
ㅣ전통 다도 체험, 미니 체육대회 등 체험 중심 교육으로 교육과정 운영 내실화 도모 단양고등학교(교장 이정도)는 고3 수능 이후 자기계발 및 진로 설계를 위한 다양한 특색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12월 동안 대입 정시 진학지도, 학교폭력 및 안전사고 예방 교육 등 기본적인 프로그램 이외에도 전통 다도 체험, 미니 체육대회, 성장 아웃도어 교육, 선‧후배 성장 멘토링 등 범교과 학습 및 특색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추진하고 있다. 앞서 지난 2일에는 단양군 여성단체협의회에서 운영하는 ‘전통 다도 체험 및 생활예절 교육’을 실시하였고, 5일에는 3학년 학생 자치회를 중심으로 미니 체육대회를 실시하였다. 미니 체육대회에서는 3학년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운영진을 구성하여 지도교사와 함께 ‘인물 퀴즈’, ‘몸으로 말해요’, ‘꼬깔꼬깔 대작전’, ‘앉아서 배드민턴’, ‘여왕 피구’ 등 ‘누구나 즐기는 이색 스포츠’를 테마로 다채로운 학급 단합 행사를 계획하여 운영하였다. 3학년 학생자치회 회장 이우석 학생은 “수능 공부 및 대입 면접 준비로 학교에서 조용히 공부만 했었는데, 다양한 행사를 통해 학생들이 서로 소통하고 단합하며 스스로의 미래를 준비하는 계기가 되었다”라고 밝혔다. 단양고등학교 이정도 교장은 “그 동안의 코로나 상황과 대학 입시 준비로 학생들의 정서가 많이 건조했던 부분이 있다. 졸업을 앞두고 서로를 알아가는 공감과 소통의 훈훈한 시간이 되길 바란다. 앞으로도 이러한 학급과 학년 중심 특색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함께 성장하고, 학년말 취약시기가 내실 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jcttbgeditor 2022.12.06 추천 0
ㅣ학부모 초청 독서연극 발표회 가평초등학교(교장 김남주)는 12월 1일 가평초 누리실에서 ‘우리들의 마음을 잇는 독서연극 발표회’를 가졌다. 가평초는 2022년 역량 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하면서 심미적 감성 역량과 자기관리 역량 강화의 일환으로 독서연극 수업을 매주 1회 전교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또한 독서연극은 단양의 연극 전문가와 학교의 독서교육 협력 수업으로 이루어져 지역사회와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으로 내실있게 운영하였다. 이번 발표회는 그동안 학생들이 연습한 연극을 학부모님을 초청하여 발표하는 행사로 꿈과 재능을 키우면서 성장하고 있는 학생들을 학부모가 함께 격려하고 지원해주는 뜻깊은 시간이었다. 1~3학년은 환경 보호가 주제인 ‘쓰레기 괴물이 나타났다’를 발표하였고 4~6학년은 우리나라의 전통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담은 ‘삼백이 이야기 일곱 마당’을 발표하였다. 봄부터 겨울까지 사계절을 지나는 시간 동안 학생들은 대사 읽기와 역할 나누기, 연기하기의 수업 과정에 즐겁게 참여하였다. 대사와 행동으로 실감나게 인물을 표현하는 연극 수업은 문해력 향상과 건전한 자기 표현력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 함께 연극을 완성하면서 더불어 생활하기 위해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의 마음을 헤아리며 존중과 예의를 갖추는 생활태도도 배울 수 있었다. 의상, 조명, 음향을 짜임새있게 갖춘 무대에서 독서연극 발표회를 하고 난 후 김민우 학생(2학년)은 ‘저는 생쥐 역할을 하였어요. 생쥐 의상을 입고 멋진 무대에서 발표회를 하니까 정말 즐거웠어요. 친구들과 함께 연극하면서 더 친해져서 좋았고 부모님들께서 우리의 연극을 보시고 기뻐해 주셔서 행복했어요.’ 라고 독서연극 발표회 소감을 말하였다. 가평초등학교는 여러 교과의 영역을 허무는 종합예술인 연극 수업을 통해 배움과 사회성...
jcttbgeditor 2022.12.01 추천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