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청소년문화의집(관장 정영순)은 오는 8일부터 10일까지 2박 3일 간의 일정으로 제천시의 자매도시인 광명시와 청소년지역교류활동을 실시한다.
제천시와 광명시는 2008년 자매결연을 체결한 이래로 청소년 지역교류행사를 11회째 맞고 있다.
행사는 두 지역의 청소년참여위원회를 대상으로 방문과 초청으로 나뉘어 연례 교류행사로 실시하며 올해는 광명시 청소년참여위원회가 자매도시인 제천시를 방문한다.
이번 교류행사는 제천시청소년참여위원과 광명시청소년참여위원 4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될 예정이다.
이들은 토론∙토의활동을 통해서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청소년 정책과 청소년들의 사회참여 역할을 함께 논의하고, 청풍문화재단지와 청풍호반 케이블카 등을 비롯한 산악체험활동 등 지역문화탐방을 함께하는 시간도 가진다.
아울러, 이들은 교류활동 기간 동안 열리는 제천국제음악영화제 ‘원 썸머 나잇’ 관람을 하는 등 제천의 문화교류와 지역 탐방을 통해 제천지역을 홍보할 계획이다.
청소년참여위원회는 지역의 청소년정책을 점검하고 발굴, 제안하며 청소년정책을 만들고 추진하는 과정에 청소년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마련된 제도적 기구다.
정영순 관장은 “청소년교류행사가 제천시와 광명시 청소년들의 우정과 화합을 다지는 장이 되길 바란다”며 “이번 교류활동을 통해 얻은 소중한 의견들이 지역에서 청소년정책을 발굴하고 제안하는데 밑거름이 되길 바란다” 고 말했다.
제천청소년문화의집은 청소년참여기구(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동아리활동, 문화교실 프로그램 등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청소년 활동에 관한 기타 자세한 사항은 제천청소년문화의집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제천청소년문화의집(☎043-652-0055)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