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제천시, 2022년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 ‘우수기관’

제천시가 “2022년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에서 우수기관에 선정됐다.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하는 이 혁신평가는 기관 자율혁신혁신성과혁신 확산 및 국민체감도 등 3개 항목 12개 세부지표를 기준으로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광역17, 기초226)를 평가하는 사업이다.

시는 작년 주민참여 활성화협업 추진성과조직문화 혁신 지표 등을 추진해 우수기관에 선정됐다.

주민참여 활성화를 위해 주민이 사업 기획에 참여하는읍면동 특화사업 발굴공모청소년이 제안하는 사업을 시책에 반영한청소년정책제안콘서트등을 진행하고여러 기관 및 단체와 협업해 성과를 낸 자동차매매상사 이전등록 온라인시스템 도입’ , ‘송학중학교 폐교 방지’ 등을 추진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이 밖에도 2-30대 공무원과의 소통 기회 확대를 위한제천혁신 주니어보드 운영’, 신속·효율·책임 행정을 위한보고·결재문화 개선’, ‘민선8기 취임 150일 기념 토크콘서트 개최’ 등 조직문화 혁신을 위해 기울인 노력도 빛을 발했다.

김창규 제천시장은 이번 수상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시민과 시 공직자가 적극적으로 혁신 행정을 추진한 결과이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혁신과제를 적극 발굴해 시민 불편을 해소하는 동시에 행정 발전 방향을 모색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행정안전부에서는 선정된 기관에 추후 표창과 특별교부세 등 특전을 부여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