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숲해설가협회는 2021년도 도시숲⦁정원관리인 운영사업을 제천시로부터 위탁받아 운영하고 있다.
도시숲⦁정원관리인 운영사업은 산림청에서 지정하는 정원전문가 교육과정을 이수한 시민정원사를 전문관리인으로 하고 취약계층을 일반관리인으로 연계하여 지방자치단체에서 조성한 도시숲 및 정원을 가꾸는 사업이다.
제천시 도시숲⦁정원관리단은 제천시에서 조성한 장락도시숲을 비롯하여 12개소의 도시숲 및 생활환경숲에서 도시숲공원을 쾌적하고 아름답게 꾸미는 업무를 수행, 시민정원사 1명과 일반관리인 5명 총 6명이 한팀이 되어 지난 5월17일부터 정원조성과 수목관리, 환경정비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하늘공원도시숲에는 5월 24일부터 5일간 산수국 300포기를 식재하여 깊은 산속에서만 감상할 수 있는 아름다운 산수국꽃을 시내의 공원에서도 감상할 수 있도록 했으며, 향후 수도산도시숲에 한방도시 제천에 어울리는 구절초정원을 조성할 계획이다.
제천시 도시숲⦁정원관리단의 시민정원사이며 제천숲해설가협회 회장인 임완식 씨는 “야생화는 실내 환경에는 맞지 않아 살지 못하기 때문에 집으로 가져가는 행동은 자제 하시고, 모두가 같이 즐길 수 있도록 식재된 야생화를 눈으로만 감상해 주시기를 당부 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