ㅣ고척장수마을 하하호호 프로그램 대상 선정
제천시는 지난 20일 마을공동체 만들기 공모 사업자와 주민 등 4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2022 마을공동체 만들기 사업성과 발표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2022년 한 해 동안 추진한 마을공동체 활동성과를 발표하고, 우수사례를 선정하는 등 성과를 공유하고, 전시해 구성원들의 사기를 제고하고자 마련되었다.
마을공동체 만들기 사업은 지역주민 스스로 지역 현안문제를 해결해가며 건강한 주민자치공동체의 토대를 세우는 사업으로, 제천에서는 2021년 처음 시작되었으며 올해는 ‘맘 편한 육아’ 등 9개의 사업을 진행했다.
박기순 제천시부시장은 “지난 1년간 성공적으로 마을공동체 만들기 활동을 추진해온 마을공동체 활동가 분들께 깊이 감사드리며, 앞으로 다양한 마을공동체 활동을 통해 주민 역량을 강화해 마을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제천시는 마을공동체만들기위원회 심사를 통해 ▲마을의 버려진 빨래터를 주민 공용 족욕장으로 변신시킨 고척장수마을 하하호호프로그램 ▲어르신들 대상 장수사진을 찍어 선물해 드리는 웃음꽃 피워드리는 장수사진관 ▲ 농산촌 주민들 대상 인문학 강의를 진행한 모두의 마을 모두의 학교 총 3팀 우수사례를 선정하였다.
이번에 수상한 3팀은 2023년 마을공동체 만들기 공모 심사 시 가점을 받을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