갱년기 극복, 음식과 운동에 달렸다
제천시보건소(소장 윤용권) 건강생활지원센터에서는 9월 매주 수요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40세에서 65세의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갱년기 관리를 위한 조리체험교실을 운영할 계획이다
대부분의 여성은 50세 전후로 월경이 멈추면서 난소에서 생산되고 분비되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감소로 인하여 신체적, 정신적 변화를 겪는다.
성 호르몬의 저하는 노안, 흰 머리카락, 두근거림, 몸과 마음의 변화, 주름살, 거칠어지는 피부, 흘러내리는 땀, 관절과 근육통 등 다양한 갱년기 증상을 겪게 된다.
이번 조리체험교실에서는 갱년기 증상에 따른〈갱년기에 대한 이해〉이론교육과 여성호르몬을 음식으로 섭취하기 위한〈여성호르몬이 높은 요리〉골다공증예방을 위한〈칼슘이 많은 요리〉 호르몬감소로 유발될 수 있는 만성질환관리를 위한〈저지방, 저염 식재료 요리〉등 조리체험으로 운영된다.
특히, 갱년기 관리가 필요한 대상자들에게 올바른 식습관과 식이요법의 중요성을 알리고 가정에서 쉽게 만들 수 있는 조리법을 체험하게 하여 건강한 식생활유지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건강생활지원센터는 올바른 식생활 개선을 위해 비만관리, 치매예방, 천연조미료 만들기 등 다양한 조리체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제천시 건강생활지원센터(☎043-641-3283, 3293)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