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제천 한송초․중학교(교장 나덕문) 급식실에는 ‘그래도’ 크리스마스가 왔다. 코로나19로 인해 각종 학교 행사가 제한되고 연말연시 분위기도 많이 삭막해졌지만, 한송초․중 급식실에는 늘 즐거운 음악이 흐르고, 크리스마스트리와 반짝이는 사슴, LED 전구로 따듯한 불빛 속에 크리스마스 선물을 받고 행복해하는 학생들이 가득하다.   급식실을 책임지고 있는 정민우 주무관은 “장기화된 코로나19로 인해 우리학교는 급식3부제(3번에 나누어 배식)를 시행 중에 있다. 식탁 양쪽으로 세워진 작지만 큰 가림막으로 대화는 단절 되고, 웃음과 즐거움이 사라진 급식실을 보며, 교직원 및 아이들에게 20분이라는 짧은 시간이지만, 먹는 즐거움과 귀로 듣는 즐거움, 눈으로 보는 즐거움을 주고자 작은 아이디어를 생각 해냈다. 사소한 것에서 시작되는 작은 변화가 삶을 행복하게 하는 큰 변화가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행복한 급식실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다짐했다.   나덕문 교장은 “외부의 시련이 거세질수록, 우리들 마음속에 있는 따뜻한 것들에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시련에 맞서는 힘은 서로에게 전해주는 따뜻한 마음속에 있다. 그런 면에서 급식실에서 보여준 작지만 큰 따뜻함은 참으로 고마운 일이다”라고 말했다.
jcttbgeditor 2021.12.22 추천 0
ㅣ제천청소년자치마을학교 '가온'이 기획하고 학생자치회와 함께하는 제천행복교육지구 청소년자치마을학교[가온]이 기획하고, 가온지원단[운트], 제천시청, 충청북도제천교육지원청이 지원하는 '2021 학생독립운동일기념 제5회 제천청소년문화제'가 12월 21일(화)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제천문화회관 대강당에서 3부로 나누어 분산 개최됐다.  제5회 제천청소년문화제는 제천청소년자치마을학교 [가온] 운영위원이 중심이 되고, 제천의 중고등학교 청소년들과 학생자치회가 협력하여 △학생독립운동일기념 충청북도 학생 헌장 및 학생의 권리와 책임 낭독 △댄스, 보컬, 밴드 등 12팀의 문화공연 △코로나19방역 및 봉사활동 △이벤트 코너 운영 및 행사운영 등 90여명의 학생이 참여하였다. 가온5기 대표 이수빈 학생은 “올해는 소수의 학생이라도 대면 관람으로 문화제 공연을 준비하다가 하반기 코로나19확산으로 인해 무관중으로 공연을 하고, 촬영된 영상을 학교에 배포하는 방법으로 문화제가 이루어지게 되면서 준비에 어려움이 많았다. 제천청소년이 자치적으로 기획하고 운영하는 문화제 행사를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어서 기쁘고 가온 학생들이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되어서 뿌듯했다. 행사에 참여하는 학생은 방역지침을 준수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고, 내년에는 더 많은 학생들이 공연장에서 대면 관람으로 참여하는 문화제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jcttbgeditor 2021.12.22 추천 0
송학초등학교(교장 윤영희)가 지난 15일부터 ‘솔빛 사진전’을 개최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번 사진전은 송학초등학교 특색교육활동인 다모임 어울림 프로그램 중 하나로, 사진 촬영 → 전시 → 감상 → 투표 순으로 진행됐다.   송학초등학교는 솔빛 사진전을 학생주도 교육활동으로 운영하기 위해 학생들과 선생님들이 함께 카메라 기초 기능을 익히고 다양한 촬영 기술을 배웠다. 그리고 모든 학생들이 자신만의 개성적인 시선을 담은 사진작품을 완성하여 중앙현관에 마련된 전시공간에 전시했다.   특히 이번 사진전은 각각의 사진 액자에 QR코드를 달아 작품에 대한 설명글을 볼 수 있도록 하였고, 마음에 드는 사진에 온라인으로 투표를 진행하여 참여 열기를 높였다. 그리고 각각의 사진 작품에 선한 감상평을 남길 수 있는 댓글창도 만들어 학생들이 아낌없는 칭찬과 격려를 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   학생 최우수 작품상은 ‘반갑다냥~’을 출품한 6학년 김○○ 학생에게 돌아갔다. ‘솔방울’작품으로 친구들의 칭찬 댓글을 많이 받은 조○○ 학생은 “아웃포커싱 효과가 나도록 찍었는데, 솔방울이 이렇게 아름다운 줄 처음 알았다.”는 소감을 밝혔다.   송학초등학교는 2019년부터 현재까지 매년 교내 백일장 개최, 동시집 발간 및 시화전, 사진전 개최 등을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학생의 문학적 상상력과 아름다운 정서를 키우는 데 노력하고 있으며, 2022학년도에도 교육공동체 모두가 참여하여 화합된 마음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교육활동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jcttbgeditor 2021.12.20 추천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