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ㅣ학생 맞춤형 골프교실 운영으로 작은 학교 활성화   가평초등학교(교장 김병희)는 5월 28일(금) 학생 맞춤형 골프교육을 통하여 학교 및 지역 공동체 운영의 새로운 동력을 마련하고 지역 교육력을 제고하고자 한일시멘트(주) 단양공장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날 업무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각 기관 상호 이해와 협력 증진을 위한 친선 교류 ▲공동체 기반 지역교육생태계 조성을 위한 상호협력 체계 구축 ▲협약 기관의 보유시설 ․ 인력을 활용한 전문 프로그램 제공 등 지역 여건을 고려한 학생 맞춤형 골프교실 운영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아울러 골프교육 활성화를 위해 현재 골프교육 강사로 활약 중이며 학생 교육에 높은 관심을 가지고 계신  김학근 강사님의 재능 기부 위촉식도 함께 진행됐다.   또한 학생 맞춤형 골프교실 운영을 위한 각종 골프용품(골프채, 장갑, 골프공 등)은 가평초등학교 살리기 비상대책위원회에서 무상 지원하기로 하여 업무협약에힘을 실었다. 이에 협약식과 함께 골프용품 전달식도 함께 진행하여 골프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기대감을 한껏 높일 수 있었다.   가평초등학교 6학년 김하은 학생은 ‘평소 접하기 어려운 골프 연습을 학교를 통해서 경험할 수 있다니 너무 신기하고 좋은 교육 환경을 제공해 주신 많은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앞으로 가평초등학교는 학교 내 골프 연습 시설을 구축하여 보다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골프 교육을 이어나갈 전망이다.
jcttbgeditor 2021.05.28 추천 0
한국호텔관광고등학교(교장 김철규)는 5월 27일(목)부터 이틀 간 미래교육한마당 및 전국 중학교 3학년 학생, 학부모, 교사를 대상으로 학교설명회 및 학과체험 행사를 진행했다. 매년 2회 중학생 대상 학과체험 행사를 진행하고 있는 한국호텔관광고는 2022년 본격 적용될 직업계고 고교학점제를 위해 미래교육한마당 행사와 학과체험 행사를 결합해 중학생을 대상으로 다양한 체험을 진행하여 큰 호응을 얻었다. 실습실에서는 관광비즈니스과 체험(칵테일 제조)과 호텔외식조리과 체험(티라미수 제조), 학교 시설 투어가 이루어졌고 야외 부스에서는 관광기념품제작, 항공승무원체험, 조리체험 등 9개의 다양한 동아리 체험이 진행됐다. 또한 고교학점제 부스가 운영되어 진로 설계에 고민 중인 학생들의 고민을 상담하는 시간을 갖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11개 지역 기관에서 다양한 주제로 부스를 운영하며 행사의 내용에 풍성함을 더했다. 행사에 도우미로 참여한 한국호텔관광고 1학년 조희서 학생은 “중학생 시절부터 꿈꿔온 호텔리어가 되기위해 입학하였는데 이번 행사를 통해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호텔 식음료 파트의 근무상황을 체험해볼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서비스마인드와 호텔리어의 태도를 실전에서 응용해보며 호텔리어에 대한 진로를 굳게 결심했다”고 말하며 이 행사가 재학생에게도 큰 의미가 있음을 전했다. 이번 행사에 참여한 단양소백산중학교 3학년 박영준 학생은 “자신이 꿈꿔온 진로에 한 발짝 더 다가가기 위해 본교에 방문했다”고 전하며 “이번 행사를 통해 입학 전 미리 관광과에서 배우는 활동을 직접 체험해보고 자세히 알아볼 수 있어서 진로 결정에 큰 도움이 되었으며 특히, 제과제빵, 음료 만들기 등의 체험활동은 단순 흥미 위주가 아니라 전문성이 느껴져 더 인상 깊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이번 행사에 전국적으로 많은 중학생들의 신청이 있었지만 실습실 인원 제한으로 신청한 모든 인원을 수용하지 못하였다. 실습에 참여하지 못한 학생들을 위해 2학기에 행사가 추가로 진행될 예정이다.
jcttbgeditor 2021.05.28 추천 0
jcttbgeditor 2021.05.28 추천 0
ㅣ역량강화 연수 및 교육장과의 talk&talk 충청북도단양교육지원청(교육장 서주선)은 지난 26일(수) 14:00부터 단양 관내 신규 교사 20여명을 대상으로 신규 교사 역량강화 연수 및 교육장과의 톡&톡 시간을 가졌다. 새내기 교사들은 변화와 협력의 혁신교육을 실천하는 선배 교사의 현장 경험을 들은 후,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간담회 형식으로 교육장과의 톡&톡을 진행하여 교직에 입문하는 신규 교사의 이야기를 함께 듣고 해결점을 찾는 소중한 자리를 마련했다. 특히, 교직의 첫발을 내딛는 신규교사를 위해 교육지원청에서 준비한 ‘도장’과 ‘포트폴리오’는 평생 사용 할 도장을 통해 교직의 첫발을 내딛은 단양을 기억하며, 포트폴리오 파일에는 교직 평생의 커리어를 쌓으라는 의미로 준비했다. ○○등학교 ○○○교사는 “선배교사의 따뜻한 현장 경험을 듣고 교직에 대한 자긍심을 가졌고, 교육장님과의 대화 시간을 통해 교육청이 교사들의 든든한 지원군임을 새삼 느끼는 좋은 기회가 되었으며 ‘모두를 위한 교육천국 에듀토피아 단양’을 만드는데 기여하고자하는 마음을 다지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고 말했다. 단양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이번 연수가 일회성으로 끝나지 않고, 단양교육에 대한 이해를 높혀 단양교육에 대한 사랑을 토대로 학생들을 가르치고 사랑으로 보살필 수 있도록 교사 연수, 컨설팅 장학, 자율 동아리 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교사의 역량 강화를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jcttbgeditor 2021.05.26 추천 0
단양소백산중학교(교장 한진봉)는 지난 26일 학교 자율장학 활성화를 통한 학교 경영의 자율성과 책무성 제고를 위해 2021학년도 단양 맞춤형 장학을 실시하여 학교별 현안 문제 도출에 대한 지원 중심의 맞춤형장학으로 소통 문화 형성을 도모하였다.   이날 맞춤형 장학은 단양교육지원청 맞춤형 장학 장학위원들과 함께 배움 중심 수업, 교육 과정과 교과 영역으로 이루어졌다.   3교시 수학 수업은 태블릿PC 기반 스마트 디지털 교실 활용으로 이루어졌으며 태블릿을 활용해 정보를 공유하고 게임 활동으로 수학 용어의 개념을 이해하고 정리하는 활동이 이루어졌다.   단양소백산중학교는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수업을 계기로 수업의 질 제고를 위해 기존 교실 중심 체제에서 벗어나 블렌디드 러닝 온·오프라인을 연계한 수업을 위해 전 교실 무선인터넷 구축과 1학생 1태블릿 사용 환경 구축을 통해 수학, 체육, 한문 교과 등에서 네트워크로 정보를 공유하고 온라인으로 과제를 체출 하는 학생주도형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수학 수업을 진행한 이정만 교사는“코로나 19로 원격 수업을 실시하면서 교사들의 스마트 기기 활용 역량이 강화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상호작용과 학습 동기를 끌어 올릴 수 있는 다양한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며 “갑자기 찾아온 코로나19로 미래 교육을 준비하며 학생과의 소통까지 업그레이드 된 느낌이다”고 소감을 밝혔다.
jcttbgeditor 2021.05.26 추천 0
ㅣ학생 맞춤형 진로·진학설계 프로그램 운영  제천고에서는 학생들이 1학년 때부터 진로·진학에 대한 구체적인 설계를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 학생들과 학부모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지난주(5.21.)에는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업역량 강화캠프를 운영했다. 캠프전 사전검사에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총19가지 소분류 영역에 대한 답변을 분석하여 인지영역 4가지(장기기억역량, 메타인지역량, 사고역량, 문제해결역량), 비인지영역(GRIT-마음근력, 자기주도역량, 소통공감역량) 3가지에 관한 결과를 제시하여 검사자의 강점과 단점, 역량 강화 방법을 제시했다.   사전검사 결과지를 가지고 진행된 학업역량 강화캠프는 해석강연과 보완계획및 만다라트 목표설정 두 가지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다. 해석강연 시간에는 검사의 결과를 바탕으로 개인별 학습역량에 영향을 주는 인지적, 비인지적 영역에서의 요인들을 분석하여 자기주도적 학습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알 수 있었다. 보완계획 및 만다라트 목표설정시간에는 학습역량을 분석하여 장기기억역량, 메타인지역량, 사고역량, 문제해결역량, GRIT-마음근력, 자기주도역량, 소통공감역량에 관한 구체적인 보완계획을 세워보고 고등학교 생활의 최종목표를 중심으로 구체적인 실천계획을 수립해 보았다.   이번 캠프를 담당하고 있는 김기숙 진로·진학 상담교사는 ”캠프를 통해 학생 스스로 학습계획과 실천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하고, 리더십 역량 강화를 위한 자기관리, 자율성 배양, 능동적 생활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고 말하고 있다.   학생들은 ”캠프를 통해 자신의 강점 단점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학습역량을 높이는 방법도 알게 되어 학습효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 같고, 프로그램을 통해 구체적인 목표설정을 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라고 말했다.
jcttbgeditor 2021.05.26 추천 0
ㅣ학생 맞춤형 진로·진학설계 프로그램 운영    제천고에서는 매년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로 계획을 점검하고 성공적인 진로·진학을 위한 로드맵을 수정·보완 할 수 있도록 진로·진학과 연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진로·진학 상담부에서는 매년 5월 학생들이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구체적인 진학 설계를 해볼수 있도록 나도 입사관 캠프를 실시하고 있다. 캠프 실시전 학생들에게 전공적합성, 학업역량, 발전가능성, 진로성숙도, 인성 등 5가지 영역에 관한 사전검사를 실시하고, 캠프에서는 학생 개인별 검사 결과지를 바탕으로 구체적이고 세심한 맞춤형 진로·진학계획 수립에 도움을 주고 있다.   나도 입사관 캠프는 사전검사 결과지에 관한 해석강연과 학생 개별로 목표를 구체화하고 실천 가능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방법을 전달하여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특강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번 캠프를 담당하고 있는 김기숙 진로·진학 상담교사는 “학생들에게 진로설정에 유의미한 정보를 제공하여 개개인이 목표를 이루는 데 꼭 필요한 역량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학생 스스로 계획하고 실천하는 능력을 신장시켜 자기주도적인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고 말했다.   학생들은 “전공적합성, 학업역량, 발전가능성, 진로성숙도, 인성 등 5가지 영역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자신이 부족한 부분과 이를 보완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게 되었고 교과외에 자율, 봉사, 동아리, 진로의 비교과의 중요성도 깨닫게 되어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
jcttbgeditor 2021.05.26 추천 0
영춘초등학교(교장 김남형)와 별방초등학교(교장 권미경)는 5월 21일(금) 영춘∙별방 만남의 날 행사로 문화예술공연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영춘초등학교 홍명관에서 실시되었으며 분교장 개편 대상학교 사전 적응프로그램 중 하나로 학교공동체 간의 이질감을 해소하고 학생들의 다양한 공동체 활동을 통해 올바른 사회성과 인성을 함양하기 위하여 실시됐다. 문화예술공연 프로그램으로는 마술공연, 샌드아트, 풍선아트 공연 등이 실시되었으며 공연 전 체온 측정, 마스크 착용, 사회적 거리두기 등 코로나-19 방역 수칙을 준수하여 관람하였다. 학생들의 호기심을 느낄만한 소재로 학생들의 수준과 흥미를 고려한 공연을 통하여 영춘초등학교와 별방초등학교의 자연스러운 화합의 장이 마련됐다. 영춘초등학교 4학년 남윤채 학생은 “마술공연과 샌드아트 공연이 너무 재미있었고 이웃학교인 별방초등학교와 함께 관람하니까 더 좋았던 것 같아요”라고 소감을 밝혔다. 영춘초등학교 교장(김남형)은 “영춘∙별방 만남의 날 프로그램을 통해 영춘초등학교와 별방초등학교 학생들이 상호 교류하고 화합하는 시간이 되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학교 공동체간의 이질감을 해소하고 분교장 개편 대상학교가 사전 적응을 잘 할 수 있도록 진행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jcttbgeditor 2021.05.24 추천 0
단양 어상천초(교장 조은성)는 충주 희망나누리언어심리센터와 MOU를 체결하고 지난 5월 18일부터 2주간에 걸쳐 학부모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상담은 2020년 학생들 간 진행된 ‘같이의 가치’ 프로젝트의 확장된 교육활동으로 아이들의 행복하고 안정적인 학교생활을 돕고 아이들의 변화와 성장에 방점을 두고 있다. 지난 3월부터 진행되어 온 학생 상담 결과를 토대로 학부모와 공유함으로써 일방적인 소통이 아니라 학생-학교-학부모, 교육 3주체가 ‘같이’하는 교육공동체를 실현하고 있다.   어상천초는 이번 학부모 상담을 일회적인 행사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향후 학생·학부모 개인 상담과 학생들의 마음을 보듬어 줄 수 있는 여러 가지 마음 치유 프로그램, 학부모와 함께하는 체험활동을 지속해서 진행할 예정이다.   상담을 받은 학부모는 “집에서 미처 알지 못했던 아이들의 마음을 알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고 늦은 시간까지 상담을 진행하느라 수고하신 선생님들께 감사하다'며 "앞으로 아이와 함께 소통할 기회가 많이 마련되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조은성 교장은 “상담은 문제가 있는 학생만 받는 것이 아니라 전인적인 성장과 발전의 밑거름이 되는 마음의 힐링을 위한 기회로 인식되어야 한다"며 "이번 기회를 통해 우리 학생들이 더욱 잘 자라고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기초를 세우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jcttbgeditor 2021.05.21 추천 0
충청북도 단양군 매포읍에 위치한 매포초등학교(교장 박용철)와 가평초등학교(교장 김병희)는 매월 1회 공동교육의 날을 계획하여 두 학교 학생들이 함께 모여 학습하는 ‘매포인 모여라’의 날을 운영하고 있다. 매월 셋째주 월요일을 ‘매포인 모여라’의 날로 지정하여, 교과 수업 및 월에 적합한 주제를 선정한 테마 수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각 학년 담임 교사들의 사전 협의를 통한 협력 수업으로 진행한다. 매포초등학교는 전교생이 약 150여명, 가평초등학교는 전교생이 약 25명정도로 대도시에 비하면 학생 수가 많이 적은 농산촌 학교이다. 두 학교는 비록 학생수는 적지만 학생들에게 다양한 교육적 경험을 제공하고 각 학교의 장점을 살리면서 단점을 보완할 수 있도록 2월부터 교사간의 「마주걷기」 협의체를 조직하여 공동 교육과정 구상을 위해 노력해왔다. 매포초등학교 4학년 김〇〇학생은 “가평초 친구들이 오니, 너무 떨려요. 오늘 정말 신나는 하루가 될 것 같아요.”라며 수업 시작 전 설렘을 표현하기도 했다. 가평초등학교 1학년 김〇〇 학생은 수업이 끝난 후 학교로 돌아가면서 “여기서 아는 친구 3명이 생겼어요. 내일 또 오고 싶어요.”라고 소감을 말하기도 했다. 매포초등학교와 가평초등학교 교사들은 수업이 끝난 후, 교사들의 전문적 학습 공동체와 연계한 수업 나눔회를 통해 수업에 대한 이야기, 공동교육의 날 운영 소감등을 나누고 있다. 여기에서 나눈 이야기들을 바탕으로 다음달 계획을 수정, 보완하여 학생들과 보다 나은 수업을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두 학교는 ‘매포인 모여라’의 날을 운영할 뿐만 아니라, 학년별 진로체험학습, 문화공연관람 등 다양한 영역에서 학생들이 함께 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상하였으며, 앞으로도 함께...
jcttbgeditor 2021.05.21 추천 0
단양 가곡초등학교(교장 최병일)는 20일 ‘가곡초 지역사랑의 날’을 실시했다. 이 행사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침체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지역사랑을 실천하기 위해 계획됐다. 이날 가곡초 학생들은 장미터널을 시작으로 느림보 강물길 중 하나인 상상의 거리 걷기와 단양 구경전통시장 장보기를 체험했다. 가곡초에서 구입한 단양사랑상품권을 받아든 학생들은 상기된 표정으로 구경시장 여기저기를 돌아다니며, 전통시장 체험을 했다. 전날 부모님과 미리 계획했던 장보기 계획서를 들고 찬거리, 문구류 등 필요한 물건을 고르는 아이들의 표정은 사뭇 진지했다. 행사에 참여한 3학년 황진우 학생은 “엄마와 어떤 물건을 살지 미리 의논한 후에 직접 사보니 재밌다. 똑같은 물건도 여러 종류가 있어서, 이것저것 꼼꼼히 따져서 사야 할 것 같다”며 소감을 말했다. 최병일 교장은 “비록 작은 손길이지만, 가곡초 학생들의 조그마한 움직임이 차가워진 지역 경제를 녹이는 시작이 되길 바란다. 이번 기회가 학생들이 올바른 경제관념을 배우고, 지역사랑을 키우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가곡초 지역사랑의 날’ 행사는 방역수칙에 따라 모든 학생들이 참여하지는 못했지만, 이날을 시작으로 6월 초까지 모든 본분교 학생들의 참가가 계속 이어질 예정이다.
jcttbgeditor 2021.05.20 추천 0
ㅣ직업인과 함께하는‘Dream·Job·Key 찾기’ 대제중학교(교장 원동욱)는 지난 5월 17일(월) 전교생을 대상으로, ‘직업전문인과 함께하는 ‘Dream·Job·Key 찾기’ 2021. 진로청소년의 날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진로 탐색 시기인 중학교에 자신의 진로 목표를 설정에 도움을 주고, 자신의 이상적인 ‘미래상(未來像)’과 진로 목표를 정해보고 노력 및 실천하기 위한 기틀을 마련해 주고자 진행됐다. 구체적으로 자신의 현재의 상태를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한 전교생 ‘진로심리검사(1학년 강점발견검사, 2학년 진로탐색검사, 3학년 진로발달검사)’, 다양한 전문 직업 탐색을 위한 각 해당 직업 18개 분야의 ‘직업인 초청 진로 특강’, 현재 생활을 통해 미래의 꿈을 실천하겠다는 다짐의 ‘자기소개서 쓰기’와 ‘나의 꿈 발표’ 및 ‘진로 관련 그리기’, ‘청소년 글짓기와 그리기, 표어 작성’ 등이다. 특히, ‘직업인 초청 진로 특강’은 다양한 직업에 대한 경험을 위해 졸업생, 학부모, 지역 인사 중 전문 직업인이 명예 교사로 초청해, 해당 직업의 특색 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진로 교육 특강을 실시했다. 이들은 자발적 재능기부로 참여했으며, ‘검찰수사관, 국책연구기관연구원, 농촌지도사, 문화프로그램기획자, 방송작가, 보육교사, 사서, 소방관, 약사, 연극예술놀이강사, 요리사, 원예치료사, 음악프로듀서, 작업치료사, 특수교사, 판사, 플로리스트, 헤어디자이너’ 등의 18개 전문 직업인이다. 학생들은 저마다 60분이라는 시간을 통해 직업에 대한 생생한 현장의 이야기를 듣고 관련 분야의 간단한 체험을 통해 몸소 익히면서 궁금한 점을 물어보았다. 아울러 직업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얻어 자신의 미래의 꿈과 진로에 계획해보면서 한 발짝 다가가는 유익한 시간을 기회가 가졌다. 이날 초빙된 한 전문 직업인은 “학생들이 낯선 선생님이 이런저런 활동을 제안하는데도...
jcttbgeditor 2021.05.20 추천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