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ㅣ맞춤형 실무 교육과 취업 확정을 위한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 취업맞춤반 운영   제천디지털전자고등학교(교장 노재민)는 지난 11일 제천더그랜드컨벤션센터에서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 취업맞춤반 취업-채용 협약식’을 가졌다. 우수 중소기업 및 고용노동부 관계자, 참여하는 학생 및 학부모, 교직원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취업-채용 협약식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취업맞춤반 제도는 특성화고 학생을 고용하고자 하는 중소기업과 취업을 희망하는 특성화고 학생 및 학교가 취업확정 3자협약을 맺고, 기업이 필요로 하는 현장 맞춤형 교육을 실시한 후 취업으로 연계되는 프로그램이다.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직업 교육을 제공하고 기업에게는 맞춤형 인재를 공급하는 제도이다. 이번 협약식은 기업 및 고용노동부 관계자가 참석하여 취업 시장의 최신 동향과 요구사항을 공유하고, 학생들의 실무 교육을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노재민 교장은 “우리 학생들이 취업맞춤형 실무교육을 통해 현장에서 발휘할 수 있는 실무 역량을 강화하고, 나아가 성공적인 취업을 이룰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강조했다. 또한, 기업 관계자는 “우리 기업도 학생들의 열정과 가능성을 높이 평가하며,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전했다. 학생들도 “실무 경험을 통해 진로를 더 명확히 할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다”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앞으로도 학교와 기업, 그리고 학생들이 함께 상생하는 좋은 모델이 되기를 기대한다.
jcttbgeditor 2024.06.12 추천 0
ㅣ영춘초  53회 동창회 입학생 4명에게 직접 장학금 전달 단양 영춘초등학교(교장 김정원)는 신입생들의 성공적인 학교 생활 적응을 축하하고 기념하는 입학 100일 기념 행사를 실시했다. 저출생의 여파로 날로 줄어드는 입학생 한명 한명의 소중함을 일깨우고 학교의 주인공으로 성공적인 자리매김을 축하하기 위해 기획된 이번 행사는 6학년 선배들의 축하 공연과 장학금 전달, 기념 영상 시청으로 마무리되었다.  특히 영춘초 53회 동창회에서는 이 행사에 직접 참여하여 모교 사랑 장학금을 전달하면서 후배 사랑을 몸소 실천하였다. 올해 칠순을 맞이한 53회 동창회 김규민 회장은 “초등학교 시절 선생님께 받은 사랑이 참 크고 지금도 선생님의 고마움이 문득 문득 생각난다면서 작은 정성이지만 후배들에게 큰 힘이 되길 바라고 자신과 부모님 그리고 학교와 지역 사회에도 큰 보탬이 되는 사람으로 성장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김정원 교장은 백일 잔치는 100일을 잘 견뎌 살아났음을 축하하는 잔치라면서 100일이 갖는 남다른 의미에 대해 설명하고 신입생들의 멋진 활약을 기대하였다. 또한 학교를 직접 방문하신 53회 동창회 임원에게는 “모교 사랑과 후배에 대한 깊은 애정에 감사드리고 농촌 지역의 학교가 학생 수가 줄어들고 있어 걱정이지만 특색 있는 영춘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이 오고 싶어 하는 학교로 성장시키는데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jcttbgeditor 2024.06.12 추천 0
ㅣ남당초 1학년 입학 백일을 축하합니다 남당초등학교는 6월 11일(화) 1학년 22명이 입학한지 백일이 되는 날을 축하하기 위해 백일잔치를 열었다. 예로부터 백일을 맞이한 아기는 무사히 자란 것을 대견하게 여기며 잔치를 벌여 이를 축하해 주는 풍습이 있다. 남당초등학교도 1학년 학생들이 백 일 동안 학교에 잘 적응한 것을 축하해 주기 위해 학생, 교직원, 학부모가 함께 1학년 학생들의 백일잔치를 준비하였다. 2~6학년 선배들은 1학년 학생들의 학교생활을 격려하는 의미로 학교 게시판에 입학 백일 축하 글을 적어 주었다. 1학년 학생들은 선배들이 적어 준 글을 보며 웃기도 하고 울기도 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교실에서는 백 일 동안 훌륭하게 자란 자신의 모습을 기념하며 백일왕관을 만들어 쓰고 2학년 학생들이 만들어 준 백일 축하 케이크와 함께 기념사진을 촬영하였다. 또한 1학년 학생들이 백 일 동안 초등학교 생활에 잘 적응한 것을 축하하는 교직원들의 영상과 부모님들의 편지를 보고, 학교 적응을 도와주신 분들께 감사하는 마음을 표현하는 편지를 적어 전달하는 시간도 가졌다. 남당초등학교 1학년 22명 학생 모두 학교에 잘 적응하여 행복한 백일잔치를 즐겼다. 앞으로 더 멋지고 훌륭하게 성장할 학생들의 모습이 기대된다.
jcttbgeditor 2024.06.11 추천 0
송학초등학교(교장 조기자)는 제천학생회관 주관으로 이루어진 2024. 인문고전활용 독서프로그램에 선정되어 6월 11일에 1~2학년을 대상으로 “고전, 성장을 이야기하다”라는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인문고전활용 독서프로그램은 공공도서관과 학교도서관이 연계하여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인문고전도서를 학교, 학년별 특색에 맞도록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생들에게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이래서 그렇대요(이경혜 작가)」라는 책을 가지고 이야기 선생님이 오셔서 책도 읽어주시고, 이야기 속 인물을 중심으로 이야기 지도를 만들어 보는 활동과 이야기 속에 나오는 동물의 생김새가 바뀐 이유, 이야기 속 주인공이 되어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 보는 등 다양한 상상의 날개를 펼쳐보는 흥미로운 시간이었다. 학생들은 초롱초롱한 눈망울에 이야기를 담으며 고전 이야기에 푹 빠져 2시간 내내 흥분과 웃음꽃이 가득하였다. 송학초등학교 조기자 교장은 “송학초등학교는 소규모 농산촌 학교로 공공도서관 접근성이 부족한 환경인데 이번 제천학생회관에서 주관한 독서프로그램에 선정되어 저학년 학생들이 독서에 대한 흥미를 갖게 되는 계기가 되어 앞으로 독서 활동이 재미로 가득 찬 상상과 꿈의 다리가 되었다”라고 전했다.
jcttbgeditor 2024.06.11 추천 0
제천교육지원청(교육장 강성권)은 11일 ‘2024. 실력다짐 뜀틀! 학습종합클리닉 특강’ 및 ‘2024. 실력다짐 뜀틀! 기초학력 지도 역량강화 직무연수’를 운영했다. 초청 강사 수학교육 전문가 고정화(춘천교대) 교수는 ‘맞춤형 학습지원 운영에 필요한 교원 수업역량 강화’를 목표로 기초학력 지원 보장을 위한 학습지원단의 맞춤형 학습서비스 향상, 기초학력 학생지도 역량 신장, 학습지원 운영교원의 전문성 강화에 대해 오전, 오후로 나누어 강의와 연수를 진행했다. 오전 특강에서는 충북학습종합클리닉센터와 연계한 지역거점 전문인력과 학습지원단이 참석한 가운데, ‘학습지원 대상 학생의 수학 기초학력 지원에 필요한 활동 중심적 곱셈지도’를 주제로 강의와 질의응답을 병행했다. 오후에는 충북 북부권 초·중학교 교사 50명을 대상으로 ‘수리력 진단도구의 이해 및 활동 중심적 접근’과 관련한 직무연수를 실시하여 역량을 쌓았다. 특강에 참여한 한 학습종합클리닉 관계자는 “이번 특강을 통해 수리력 진단 도구의 활용법, 수감각 발달을 돕는 효율적인 지도 방법 등 학교 현장에서 실제 적용할 수 있는 전략과 기술을 배웠다. 수학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겼다”고 말했다.
jcttbgeditor 2024.06.11 추천 0
제천에 위치한 한국폴리텍 다솜고등학교는 다문화자녀 학생들을 대상으로 2박 3일 간의 공동체 프로그램 체험학습을 진행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 심신 수련 및 한국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제공해왔다. 올해 체험학습은 6월 3일부터 5일까지 진행되었으며, 학년별로 다양한 활동이 준비되었다. 1학년 학생들은 충주에서 캠핑 서바이벌, 카약킹, 중앙탑사적공원 체험, 몸살림 체험, 한복 체험 등의 활동을 하였으며, 체험을 마친 후 자기 성장 발표 시간을 가졌다. 1학년 최규민 학생은 "처음 한복을 입고 서바이벌 기술을 배우는 것이 너무 재밌었다. 친구들과 함께할 수 있어서 가장 즐거웠다"고 소감을 밝혔다. 3학년 학생들은 충북해양교육원(보령)에서 제트보트 탑승, 카약, 바다래프팅, 생존수영 등의 해양 활동을 체험하며 뜻깊은 시간을 보냈다. 3학년 설비과 이태영 학생은 "지난 2년간 코로나의 여파로 이런 기회를 가지지 못했었는데, 이번에 지난 2년 동안 쌓인 우정을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어서 좋았다"라고 말했다. 조상훈 다솜고 교장은 학생들과 함께 프로그램을 체험하며 "한국에서는 익숙한 활동들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이 많았다."며 "의견조율을 통해 문화의 장벽이 낮아지는 것을 피부로 느낄 수 있었다. 다양성이 존중되는 사회에서 훌륭한 일원으로 성장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체험학습을 통해 다문화자녀 학생들은 한국 문화를 깊이 체험하고, 친구들과의 유대감을 강화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을 보냈다. 다솜고등학교는 앞으로도 이러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다솜고는 다문화가정 청소년을 위한 기숙형 전문기술고등학교로, 학과별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실습 장비를 확충하고, 국적...
jcttbgeditor 2024.06.06 추천 0
ㅣ교원 대상 디지털·AI 소양 강화 프로그램으로 정보교육 내실화 제천교육지원청(교육장 강성권)은 2024년 6월 3일과 6월 10일에 제천 및 단양 지역 초중고 교원 28명을 대상으로 '2024학년도 1학기 교원 디지털리터러시 역량강화 연수'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의 '디지털·AI 소양 함양 교육' 강화를 목적으로 기획되었으며, 교원들의 정보교육 역량을 강화하고 학생 주도의 SW교육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연수 과정은 '2024. 교사를 위한 디지털리터러시 수업 전략'이라는 제목으로, 디지털리터러시와 에듀테크를 중심으로 구성된다. 각 연수는 제천학생회관 2층 SW교육체험실에서 진행되며, 6월 3일과 6월 10일에 각각 2차시씩 총 4시간 동안 진행된다. 첫날 연수는 디지털리터러시와 AI 활용에 대한 실용적인 수업 팁을 제공하며, 둘째 날 연수는 구글 드라이브와 다양한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업무 효율성 향상 방법을 다룬다. 제천SW교육체험실 운영담당 장원덕 교사는 "이번 연수는 교사들이 디지털 및 AI 기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이를 교육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교사들이 연수를 통해 배운 내용을 학생들에게 적용함으로써, 학생들은 디지털 시대에 필요한 기술적 소양과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연수를 통해 학교 현장의 교원들은 소프트웨어교육 관련 역량을 강화하고, 정보교육의 내실화를 통해 공교육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jcttbgeditor 2024.06.04 추천 0
ㅣ개념기반 탐구학습을 통한 학습자 주도성 신장방안 송학초등학교(교장 조기자)는 6월 3일(월) 충청북도내 교사, 도교육청 컨설턴트 및 학부모 등을 대상으로 ‘IB 교육과정 연구학교 수업 공개 및 상반기 정기컨설팅’을 실시하였다. IB(국제 바칼로레아)는 스위스에 본부를 둔 비영리 교육재단 'IBO(국제 바칼로레아 본부)'에서 개발·운영하는 교육 프로그램으로, 역량 중심 교육과정 기반 개념 이해와 탐구학습 활동을 추구하는 자기 주도적 학습 방식이다. 송학초등학교는 2023년부터 이를 지역사회 소규모학교 맞춤형 교육과정으로 편성하여, ‘개념기반 탐구학습을 통한 학습자주도성 신장방안’ 연구과제를 운영중이다. 송학초등학교는 이미 2022년에 교육공동체 협의를 통해 다변화되는 미래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응하여 4차산업 시대를 주도하는 인재로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학습자 주도성이 중요하다는데 의견을 모았고, 이를 위해 개념적 이해를 학습자 삶에 전이하여 실생활 문제상황에 주도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개념기반 탐구학습 교육과정을 편성하였다. 특히, 현재 동 교육과정의 대표주자라 할 수 있는 IB를 모델링하여 국가수준교육과정을 재구성한 지역사회 소규모학교 맞춤형 교육과정으로서, 상급 IB 학교와의 교육과정 연계성을 통해 지방소멸의 현실을 타개할 새로운 방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수업에 참여한 6학년 조**학생은 “어떤 교과 내용이든 핵심개념을 중심으로 중요한 생각을 알 수 있어서 신기해요. 또 여러 가지 과목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총괄평가도 재미있어요”라고 소감을 말했다. 송학초등학교 조기자 교장은 “미래사회를 주도하는 학생으로 성장시키기 위해 전 교육공동체가 한마음으로 나아가고 있으며, 앞으로도 이를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jcttbgeditor 2024.06.03 추천 0
jcttbgeditor 2024.06.03 추천 0
가평초(교장 김남주)는 개인별 맞춤 역량 신장을 돕는 체험 중심 교육 활동의 일환으로 6월 1일과 6월2일 1박 2일동안 마음 돌봄 가족 동행 캠프를 제천 의림지 일원과 별새꽃돌 과학관에서 운영하였다. 이번 캠프에는 가평초 학생과 학부모 40여명이 가족 단위로 참여하였고 평소 표현하기 어려웠던 고마움과 사랑을 나누는 따뜻한 마음 돌봄의 시간을 가졌다.   6월 1일은 제천 삼한길과 의림지 산책하기 및 의림지 역사 박물관을 관람하기, 별 관측하고 별에 대한 이야기 알아보기, 별빛 아래 가족 마음 나누기를 하였다. 6월 2일에는 숲길 산책과 숲속 동물 만나기 활동을 통해 건강한 몸과 마음을 회복하는 숲 체험을 하였다.     가평초의 가족 캠프는 학생들의 바른 성장을 위해 운영하는 프로그램으로 학생과 학부모가 서로 이해하고 아껴주며 가정의 소중함을 생각하는 기회를 주고 있다. 캠프에 참여한 권준호 학생(1학년)은 “엄마, 아빠랑 별을 보면서 이야기하는 게 너무 좋았어요. 엄마, 아빠 말씀을 잘 듣고 학교 생활도 즐겁게 할래요”라고 소감을 말하였다. 한편 가평초는 학생의 학력과 특기 신장을 돕는 다양한 교육 활동으로 분교장 개편 대상 학교에서 전교생 26명으로 학생 수가 꾸준히 증가하여 작은 학교 살리기의 모범 사례로 널리 알려지고 있다.
jcttbgeditor 2024.06.03 추천 0
제천 대제중학교(교장 원동욱) 3학년 성진우 학생은 지난 5월 29일 청주에서 열린 제24회 충북 청소년 한마음 예술제 문학 부문(시낭송) 도대회에 참가하여 최우수상인 ‘한마음상(충청북도교육감상)’을 수상했다. 충북예총이 주최하고 충북교육청, 충북도청 등이 후원하는 청소년한마음예술제는 청소년 문화의 바람직한 이해와 청소년들의 다양한 재능 및 개성을 계발하여 예술을 통하여 마음껏 발산하고, 건전한 대중문화를 수용하여 학교 폭력 예방과 청소년의 존중, 배려를 생활화하며 꿈과 미래에 대한 고민을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고자 마련된 행사이다. 또한 전통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함양하고 잠재된 예술성과 창조성을 계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11개 시군 예선을 거쳐 올라온 14팀을 대상으로 실시된 본선 대회에서 성진우 학생은 ‘더 느리게 춤추라’(원작: 데이비드 L 웨더포드)를 완벽하게 이해하고 감정을 잘 살려 청중들에게 전달하는 표현력이 매우 뛰어나 심사위원들에게 높은 점수를 받았다. 평소 시와 소설 등 문학작품을 즐겨 읽고, 장차 연기자를 꿈꾸며 꾸준히 연기 공부에 큰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 온 성진우 학생은 “이번 수상을 통해 그동안 꿈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한 결과를 보상받게 되어 너무 기쁘다.”라는 소감을 밝혔다. 또한, 신경민 국어 교사도 문학 부문 학생 지도의 노고를 인정받아 지도자상(충청북도교육감상)을 함께 수상했다.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이 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대제중학교는 평소에도 글쓰기, 시낭송, 각종 문학 및 비문학 읽기 지도를 통해 학생들에게 특화된 국어 교육을 제공하는 제천의 명문 사립 중학교로서, 앞으로도 그 명성을 계속 이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jcttbgeditor 2024.05.31 추천 0
충청북도 단양교육지원청(교육장 김진수)은 5월 31일 관내 전문상담(교)사 및 교원을 대상으로 학생 자살예방을 위한 교육과 생명존중문화 조성을 위한 연수를 실시하였다. 이번 연수로 초빙한 육성필 교수는 ‘자기 파괴적 행동 이해 및 위기관리 전략’을 주제로 학생들이 자해 및 자살시도 등 위기 상황에 처한 경우 교원 개입의 방법과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육성필 교수는 서울상담심리대학원대학교 교수, 한국임상심리학회 자살예방 및 위기상담연구회장, 국회 자살예방포럼 민간전문위원을 맡고 있으며, 저서로는 ‘자살예방과 자해 예방 전문가 지침서’, ‘청소년 자살과 자해 예방 전문가 지침서’, ‘비자살적 자해의 이해와 개입’ 등 다수가 있다. 연수에 참여한 한 교원은 “많은 학생들이 자해나 자살에 노출되어 있는 요즘 위기학생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느꼈다. 연수를 통해 학생들을 도울 수 있는 위기관리 전략들을 알 수 있게 되어 큰 도움이 됐다”라고 말했다. 김진수 교육장은 “이번 연수로 학생들의 자기 파괴적 행동을 이해하고 위기관리에 대한 실질적인 역량을 재고하는 기회가 됐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위기 학생에 대한 지원과 자살예방 상담활동을 강화하여 생명존중 문화를 조성하기 위하여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jcttbgeditor 2024.05.31 추천 0